그누보드5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CLINICAL INFO

임상정보.

췌장암의 치료
치료의 한계
치료방법 (BEY1107P)

췌장암의 치료

수술

췌장암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유일한 치료는 수술요법입니다. 하지만 이런 근치적 수술이 가능한 환자는 20% 정도에 불과하며 수술적 절제는 암이 췌장에 국한된 경우에만 적용 가능합니다. 수술은 병변 위치에 따라 결정되는데 췌장의 일부분이나 전체를 절제하거나 상황에 따라 주변 조직도 함께 제거하는 수술법이 사용됩니다. 수술법에는 휘플씨 수술(Whipple operation 또는 Whipple procedure), 유문부 보존 췌십이지장절제술, 췌전절제술 및 원위부 췌장절제술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아이콘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항암제(抗癌劑)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전신에 퍼져 있는 암세포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항암제란 암세포의 발육이나 증식을 억제하는 화학 약제의 총칭이며, 투여방법에 따라 통증이 없고 간편한 경구용과 혈관에 직접 주사하는 주사제가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은 암이 전이되어 수술이 힘들 경우, 생명을 연장하고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한 목적, 또는 수술 후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암세포들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항암제를 활용할 수 있는 위암이나 대장암, 폐암, 유방암 등과 달리 췌장암에서는 효과적인 항암제가 드물어 아직도 제한적인 항암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췌장암에 거의 유일하게 쓰인 항암제는 개발된지 30년이 지난 5-FU 뿐이었습니다. 이후 젬시타빈(gemcitabine)의 췌장암에 대한 효과가 입증되면서 현재는 췌장암의 표준요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FU
5-FU(5-fluorouracil, 5-플루오로유라실)는 30년 전에 개발된 항암제로, 암세포의 DNA 합성을 방해하고 성장을 억제합니다. 짧은 시간에 주사를 놓을 수도 있고, 수액에 섞어서 천천히 투여할 수도 있는데, 뒤의 방식이 좀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Gemcitabine
전이 췌장암의 표준요법으로 많이 사용되며, 비(非)소세포 폐암과 자궁경부암, 난소암 및 유방암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용 기전은 5-FU와 마찬가지로 암세포의 DNA 합성을 방해합니다. 대개 수액에 섞어서 혈관으로 투여하고, 매주 한 차례씩 세 번을 주사한 뒤 넷째 주에는 쉬는 방식이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젬시타빈 단독 치료가 5-FU 단독 치료보다 효과가 우월합니다. 현재 방사선치료와 병행하기도 하며, 젬시타빈을 기반으로 여러 항암제의 조합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Tarceva
타세바는 젬시타빈과 병용하여 이전에 화학 요법을 받지 않은 환자 중 진행성 췌장암 환자에 사용됩니다. 1일 1회로 공복 혹은 식사 1~2시간 이전에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출처 아이콘 출처 - tarceva 홈페이지

Abraxane
아브락산은 젬시타빈과 병용요법으로 진행성 췌장암 환자에 사용됩니다. 대개 수액에 섞어서 혈관으로 투여하고, 매주 한 차례씩 세 번을 주사한 뒤 넷째 주에는 쉬는 방식이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출처 아이콘 출처 - abraxane 홈페이지

FOLFIRINOX
FOLFIRINOX는 5-FU, oxaliplatin, irinotecan 및 leucovorin의 4가지 약물을 병용하여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젬시타빈을 단독으로 투여한 경우보다 치료효과가 우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출처 아이콘 출처 - FOLFIRINOX versus Gemcitabine for Metastatic Pancreatic Cancer

방사선치료

췌장암 환자 중 수술적 절제는 불가능 하지만 전이가 없는 사람이 40% 정도 되는데, 이들을 대상으로 방사선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방사선치료와 함께 항암요법을 병행하면 생존 기간이 연장되는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중에 방사선을 조사(照射)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하면 주위 조직의 손상은 최소화시키면서 암 조직에만 많은 양의 방사선을 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편, 암이 뼈로 전이된 환자에서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때론 골절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전이가 척추 뼈 골절을 유발하면 척수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통증 완화와 골절 예방을 위해서 뼈 전이가 발견되는 즉시 방사선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부작용

SIDE EFFECT

암을 치료할 때 정상 세포와 조직을 손상하지 않고 온전히 암세포만 제거하거나 파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료 과정에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의 종류와 정도는 치료를 받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며, 심지어 첫 번째 치료와 그 다음 치료가 다르기도 합니다.

수술

수술 후 초기 합병증은 췌장과 공장(空腸, 소장의 십이지장 다음 부분) 문합부의 누출, 농양(膿瘍, 고름집), 국소 복막염, 췌장염, 출혈 등이 있으며, 후기 합병증으로는 위 배출 시간 지연, 소화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문합부의 누출은 간혹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해서 수술 후 사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령층의 기존 질환이나 이전에 받았던 수술과 연관된 합병증,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문제, 뇌졸중 같은 뇌혈관 문제, 폐렴, 폐 색전증 (塞栓症, 혈전이 폐 혈관을 막은 상태), 신기능 부전, 정신과적 문제, 간 기능 이상, 혈전증 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에서 췌장의 일부나 전체가 절제된 경우에는 소화액과 인슐린 등이 충분히 분비되지 못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합병증이라 할 수는 없지만, 수술 직후 환자들이 수술 부위나 허리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전신의 세포에 영향을 미치면서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흔한 부작용은 감염, 출혈, 오심, 구토, 설사, 구강 내 상처, 설사, 식욕부진 등입니다. 항암제는 골수 세포를 파괴하기 때문에 적혈구와 백혈구, 혈소판의 양이 줄어드는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가벼운 출혈이나 쉽게 멍이 드는 증상 등이 생길 수 있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세균 감염에 의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방사선치료를 받으면 방사선이 조사된 부위의 피부가 붉어지는 등 색깔이 변화하고 건조해지며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처럼 체내의 다른 세포에도 영향을 끼쳐 탈모, 오심, 구토, 설사, 소화장애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방사선치료로 인한 부작용은 치료 과정이 끝나면 대부분 사라지며 치료 도중에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불편감을 줄이는 약물 복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내성

RESISTANCE

췌장암에서 항암제 내성 문제는 췌장암 치료에 있어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암제 내성의 원인으로 항암제의 전달과 이를 무력화하는 다양한 기전들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암 줄기세포의 존재가 암의 전이, 내성 및 재발의 중요한 원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암 줄기세포는 자기복제와 다양한 종류의 암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종양을 형성하고 성장시키고 전이를 유발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함께, 암 줄기세포에서는 전통적인 시각인 항암제의 전달과 이를 무력화하는 다양한 기전들도 함께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현재 췌장암에서 암 줄기세포의 내성으로 인해 항암치료를 하더라도 그 예후가 좋지 못한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췌장암의 1차 치료약으로 많이 사용되는 젬시타빈의 치료가 일정기간 지나게 되면 췌장암 줄기세포의 수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췌장암을 악화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출처 아이콘 출처 - 1. Distinct Populations of Cancer Stem Cells Determine Tumor Growth and Metastatic Activity in Human Pancreatic Cancer
2. Combined Targeted Treatment to Eliminate Tumorigenic Cancer Stem Cells in Human Pancreatic Cancer.
3. Cancer drug resistance: an evolving paradigm

기대수명의 짧은 연장

SHORT EXTENSION

항암치료제의 한계점은 췌장암 환자의 기대수명 연장이 길지 않다는 것입니다. 임상시험을 통해 승인된 췌장암 치료제인 Abraxane, Tarceva, FOLFIRINOX의 경우에도 기대수명을 크게 늘리지는 못하였습니다.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Abraxane과 젬시타빈을 병용투여 한 경우와 젬시타빈을 단독 투여한 경우를 비교해 보아도 생존 기간을 평균 2.1개월 증가시키는데 그쳤으며, Tarceva와 젬시타빈을 병용투여 한 경우에는 생존 기간을 겨우 평균 0.3개월 정도 증가시켰을 뿐입니다. 그 중 FOLFIRINOX 의 투여는 젬시타빈과 비교하여 평균 4.3개월 증가시켰지만, 개선된 치료 효과에도 불구하고 잠재적으로 높은 독성을 가진 4가지 항암제들의 복합으로 인하여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출처 아이콘 출처 - FDA review, NIH national cancer institute

<기존 치료제를 사용한 췌장암에서의 임상시험 결과>

드래그 안내 아이콘 좌우로 드래그 하세요 드래그 안내 아이콘

시험약 약물 카테고리 적응증 / PHASE 주시험군 대조군 주시험군과
대조군 차이
(개월)
투여약물 평균 생존 기간
(개월)
(*OS 또는 **PFS)
투여약물 평균 생존 기간
(개월)
(*OS 또는 **PFS)
아브락산
(Abraxane)
췌장암 치료제
(병용요법)
전이성췌장암 /
Phase III
아브락산
(Abraxane)+
젬시타빈
(Gemcitabine)
8.7 젬시타빈
(Gemcitabine)
6.6 2.1
5.5 3.7 1.8
타세바
(Tarceva)
췌장암 / Phase III 타세바
(Tarceva)+
젬시타빈
(Gemcitabine)
6.24 젬시타빈
(Gemcitabine)
5.91 0.33
3.75 3.55 0.2
폴피리녹스
(FOLFIRINOX)
전이성췌장암 /
Phase III
폴피리녹스
(FOLFIRINOX)
11.1 젬시타빈
(Gemcitabine)
6.8 4.3
6.4 3.3 3.1
평균 생존 기간 (개월) 6.95 4.98 1.97

*OS : Overall Survival (전체 생존 기간) **PFS : Progression Free Survival (무진행 생존 기간)

췌장암 치료제

BEY1107P

BEY1107P란?

BEY1107P는 CDK1에 작용하여 세포주기 조절 기능을 억제하는 새로운 항암물질입니다. 자사의 연구결과로 BEY1107P는 암세포의 세포주기에서 G2/M기 (세포분열 준비기/분열기)를 정지시키고, 암세포의 생존 및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활성이 우수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최근에 항암제의 내성원인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암 줄기세포 (cancer stem cell)를 제거하거나 암 줄기세포성 (cancer stemness)을 약화시키는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BEY1107P와 젬시타빈의 병용투여는 젬시타빈의 투여로 유발되는 약물의 내성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존의 치료요법보다 더 나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항암제가 될 것입니다.

기존 CDK 억제제의 효과를 통한 BEY1107P의 기대효과

유방암 임상시험의 결과, CDK 억제제 와는 다른 유형의 항암제를 투여한 시험군과 대조군을 비교해 보았을 때 평균 생존 기간을 약 3개월 정도 연장시킨 반면 CDK 억제제를 통한 항암요법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평균 생존 기간을 최소 7개월, 최대 10개월까지 연장시켰습니다. 이러한 뛰어난 임상 결과로 인하여 CDK 억제제(CDK4/6 Inhibitor)들이 비록 같은 타깃과 유사한 용법의 신약임에도 불구하고 3번째 CDK 억제제까지 신속심사를 통해 미국 FDA로 부터 최종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CDK 억제제가 항암작용에 있어서 뛰어난 역할을 한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출처 아이콘 출처 - FDA review

BEY1107P는 CDK4/6 저해제는 아니지만 유사한 기능을 하는 CDK1 저해제이므로 BEY1107P가 췌장암 치료에 있어서 다른 췌장암 치료제보다 뛰어난 효과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BEY1107P는 세포독성 항암제의 내성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암 줄기세포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CDK4/6 타깃 항암제들과는 큰 차별성을 가집니다.

<CDK 억제제와 다른 기전의 항암제를 사용한 유방암 임상시험 결과>

드래그 안내 아이콘 좌우로 드래그 하세요 드래그 안내 아이콘

약물 카테고리 적용증 시험약 주시험군 대조군
투여약물 평균 생존 기간(개월) 투여약물 평균 생존 기간(개월)
에스트로젠 수용체
길항제
(Estrogen receptor
antagonist)
유방암 파슬로덱스
(Faslodex)
파슬로덱스
(Faslodex)
16.6 아리미덱스
(Arimidex)
13.8
아로마타제
억제제
(Aromatase inhibitor)
페마라
(Femara)
페마라
(Femara)
9.4 타목시펜
(Tamoxifen)
6
뉴클레오시드 대사
억제제
(Nucleoside metabolic
inhibitor)
젤로다
(Xeloda)
젤로다(Xeloda) +
탁소텔(Taxotere)
6.2 탁소텔
(Taxotere)
4.27
항체
(Antibody)
캐사일라
(Kadcyla)
캐사일라
(Kadcyla)
9.6 타이버브(Tyverb) +
젤로다(Xeloda)
6.4

<CDK 억제제를 사용한 유방암 임상시험 결과>

드래그 안내 아이콘 좌우로 드래그 하세요 드래그 안내 아이콘

약물 카테고리 적용증 항암제 주시험군 대조군
투여약물 평균 생존 기간(개월) 투여약물 평균 생존 기간(개월)
CDK4/6
억제제
(CDK4/6
Inhibitor)
유방암 입랜스
(Ibrance)
입랜스(Ibrance) +
레트로졸(Letrozole)
24.8 레트로졸
(Letrozole)
14.5
키스칼리
(Kisqali)
키스칼리(Kisqali) +
레트로졸(Letrozole)
25.3 레트로졸
(Letrozole)
16
버제니오
(Verzenio)
버제니오(Verzenio) +
파슬로덱스(Faslodex)
16.3 파슬로덱스
(Faslodex)
9.3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929
어제
1,190
최대
1,563
전체
369,271
그누보드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